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hp

[PHP]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Last Modified : 2017-12-20 / Created : 2016-06-17
42,256
View Count

PHP에서 이전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는 물론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위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history 내장객체를 가지고 있고 이전 페이지정보를 저장한 back() 또는 go() 함수가 존재하죠. 하지만 PHP, 서버 언어에서도 이전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할까요? 이 역시 가능하며 이전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돌아갈 수 있습니다.



# PHP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

먼저 알아야 할 부분은 서버에서 페이지 이동이 가능하려면 웹페이지에 출력된 내용이 없어야만 가능합니다. 즉, 브라우저에 출력된 내용이 없다면 이동할 수 있고 이전 페이지의 주소가 저장된 변수를 참조하기 위해서 아래의 내장변수가 필요합니다.

$_SERVER['HTTP_REFERER']

위 키워드를 사용하면 현재 페이지에 방문하기 직전 페이지 주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페이지를 변수에 저장한 뒤 페이지를 이동하기 위해 location을 사용합니다. 그럼 아래 예제를 참고하세요.


# 이전 페이지 돌아가기 예제소스 코드보기



아래는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변수 $prevPage에 이전 페이지의 정보를 저장한후 header()를 사용하여 이동합니다.

<?php
$prevPage = $_SERVER['HTTP_REFERER'];
// 변수에 이전페이지 정보를 저장

header('location:'.$prevPage);
// 페이지 이동
?>

매우 간단하게 이전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게되었습니다. 만약 이 코드를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와 같을 것 입니다.
<script>
   history.back();
</script>

여기까지 이전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PHP] 배열 개수 구하기, count()

Previous

쿠키 확인 후 만료시 세션 파괴하는 방법